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간혹 AWS EC2를 사용하다 보면 해당 인스턴스에 메인터넌스 스케쥴이 잡힐 때가 있습니다.
이럴 때, 내가 사용하고 있는 인스턴스에 어떤 스케쥴링이 잡혔는디 확인해야 합니다.
그래야지 re-scheduling을 진행할 지, stop and start를 수동으로 할지, 다양한 대안책들을 확인하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.
아래 내용은 메인터넌스에 어떠한 종류들이 존재하는지 적어둔 것입니다.
1. 중지(Stop) 또는 만료(Retire)가 예약된 인스턴스
AWS가 기본 호스트에서 복구가 불가능한 결함을 감지하면 인스턴스의 루트 디바이스 유형에 따라 인스턴스의 중지 또는 종료(terminate)를 예약합니다.
- Stop이 예약된 경우 : 루트 볼륨이 EBS일 경우
- Terminated가 예약된 경우 : 루트 볼륨이 인스턴스 스토어일 경우
2. 재부팅이 예약된 인스턴스
AWS가 업데이트 설치나 기본 호스트에 유지보수가 필요할 경우 인스턴스에 스케쥴링을 걸어 새로운 호스트로 옮길 수 있도록 재부팅을 진행합니다.
이때, 예정된 시간이 아닌 고객님께서 원하시는 시간대로 스케쥴링 시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.
이는 인스턴스 재부팅과 시스템 재부팅일 때 조금씩 다릅니다.
- 인스턴스 재부팅 : 스케쥴링된 시간에 맞게 인스턴스가 재부팅 되도록 할 수 있고, 스케쥴링 시간을 다시 잡을 수 있습니다. 아니면 고객님께서 직접 재부팅을 수행하여 스케쥴링된 시간대 이 외의 가용한 시간대에 인스턴스를 자유롭게 재부팅하실 수 있습니다.
(stop and start가 아닌 reboot입니다)
- 시스템 재부팅 : 시스템 재부팅이 걸려있을 경우, 고객님께서 재부팅을 시도함으로써 이를 해소하실 수 없습니다. AWS측에서 진행하는 재부팅으로만 조치가 완료되며, 불가피할 경우, 스케줄 타임을 변경하여 고객님께서 원하시는 시간대에 인스턴스가 재부팅 될 수 있도록 지정하실 수 있습니다. (인스턴스 스토어를 사용하고 있다면 재스케쥴링이 불가능합니다)
아니면 고객님께서 가능한 시간대 인스턴스를 stop and start함으로써 다른 기본 호스트로 옮겨갈 수 있도록 하실 수 있습니다.
하지만 인스턴스를 stop하게 될 경우, 퍼블릭 IP, DNS 주소, 만약 인스턴스 스토어를 사용하고 있다면 인스턴스 스토어 데이터 등 변동사항들이 생깁니다.
3. 메인터넌스가 예약된 인스턴스
AWS측에서 인스턴스의 기본 호스트들에 유지보수가 필요한 경우 인스턴서의 메인터넌스가 예약됩니다.
메인터넌스 유형은 네트워크 메인터넌스와 전력(power) 메인터넌스 두 경우 입니다.
- 네트워크 메인터넌스 : 스케쥴된 시간대에 해당 인스턴스의 네트워크 연결이 잠시 끊어집니다. 메인터넌스가 종료되면 연결이 다시 복구 됩니다.
- 전력 메인터넌스 : 스케쥴 된 시간대의 해당 인스턴가 잠시 오프라인 상태가 됩니다. (이 뜻은 해당 인스턴스를 잠시동안 사용하실 수 없다는 뜻입니다) 재부팅 후 인스턴스의 모든 구성은 정상적으로 유지되오니 참고 바랍니다.
인스턴스가 리부팅 되고 나서, 어플리케이션들이 정상적으로 다시 작동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.
그리고 더 이상 해당 인스턴스에 할당된 스케쥴된 이벤트가 없어야하며 기존에 있던 스케쥴은 Completed 상태로 되어야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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